본문 바로가기
WareHouse

숨만 쉬고 있어도 연봉 10억이 꽂히는 남자 토리야마 아키라 1부

by 초귀폭 2022. 12. 15.
반응형

당신 인생 최고의 만화는 무엇입니까? 드래곤볼닥터 슬럼프로 만화의 신이 된 남자 '토리야마 아키라(鳥山明)' 조산명 선생의 비하인드

 

드래곤볼
드래곤볼

 

단행본 몇 권에 무슨 스토리가 있는지 다 알고 있을 정도로 많이 본 만화, 드래곤볼입니다. 지금까지도 전설적인 만화로 모르는 사람이 없겠죠? 원피스, 블리치, 나루토, 헌터x헌터 등 상위권에 있는 만화들은 모두 드래곤볼의 영향을 안 받은 작품이 없을 정도입니다. 

 

가만히 숨만 쉬고 있어도 매년 10억씩 꽂히는 남자 토리야마 아키라와 초기 히트작인 '닥터 슬럼프'와 전설이 된 만화 '드래곤볼'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알아보았습니다. 

 

 

일본 납세자 순위 10위권에 들게 한 <닥터 슬럼프>

 

닥터슬럼프
닥터슬럼프

초기 히트작인 닥터 슬럼프를 빼 놓을 수 없죠. 당시 소년 점프의 편집자였던 '토리시마 카즈히코'의 눈에 띄어 새로운 원고를 권유받습니다. 하지만 1년간 500페이지 이상이라는 수많은 원고를 폐기당한 뒤 1978년에 단편 <원더 아일랜드> 데뷔합니다. 다만 당시 인기 순위 최하위에 그치고 말죠. 또다시 엄청난 분량을 폐기당한 뒤 내놓은 단편이 <걸 형사 토마토>. 이 단편이 호응을 얻자 정식 연재가 결정됩니다.

걸형사-토마토
걸형사 토마토

 

토리야마-토리시마
토리야마 아키라와 토리시마 카즈히코

 

이 단편의 세계관을 활용해서 조금 각색한 뒤 동물, 로봇, 인간, 외계인이 공존하는 독특한 세계에서 벌어지는 코미디물인 <닥터 슬럼프>로 큰 성공을 거두게 되죠. 원래는 주인공 '아라레'를 만든 천재 과학자 '노리마키 센베'가 주인공이었습니다. 편집자인 토리시마는 1회용 캐릭터인 '아라레'가 주인공이 되기를 원했었죠. 독자의 반응을 보고 결정하자고 한 뒤 아라레가 호응을 얻어 주인공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아라레-센베
아라레와 센베

그 결과 닥터 슬럼프는 대대적인 히트작이 되었습니다. 어느 정도였냐면 일본 만화가 역사상 처음으로 납세자 순위 10위권에 들어갈 정도였죠. 아톰의 아버지인 '데즈카 오사무'도 하지 못했던 기록을 거둔 셈이었습니다. 1983년에는 TV 토크쇼에 단독 출연하기도 하는 등 20대 후반에 이미 스타 작가 반열에 올랐습니다. 

 

이미 500페이지 이상의 분량을 폐기당하고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그려낸 토리야마였기에 작화는 어느정도 완성이 되었지만 스토리는 부족했었습니다. 그런 토리야마에게 편집자인 토리시마의 센스가 합쳐져 엄청난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초창기 인기는 미미했던 드래곤볼

 

1. 드래곤볼, 전설의 시작

<닥터 슬럼프>의 아이디어 고갈로 완결을 내고 싶었던 토리야마. 토리시마가 윗선에 전달하자 돈맛을 알아버린 총편집자는 "닥터 슬럼프보다 재미있는 걸 가져오면 허락하겠다"는 말도 안되는 조건을 내걸었죠. 그 당시 닥터 슬럼프의 인기를 생각하면 말도 안 되는 조건이었던 것. 

 

토리야마는 1주일 동안 5일만에 닥터 슬럼프 작업을 끝내고 나머지 이틀은 단편을 그리는 데에 힘을 썼습니다. 하지만 내놓은 단편들마다 별 호응을 얻지 못하자 토리시마는 나고야에 있는 토리야마의 집에 직접 찾아가 회의를 하기 시작합니다. 

 

토리시마는 성룡의 액션 영화를 틀어놓고 작업을 하는 토리야마에게 그렇게 성룡이 좋으면 그런 식의 무술 만화를 그려보는 게 어떠냐고 제안하게 됩니다. 그리고 <서유기>에서 아이디어를 따와 나오게 된 것이 <드래곤 보이>라는 단편으로, 이 만화는 드래곤볼의 시초가 되죠.

드래곤보이
드래곤 보이

 

2. 돌이킬 수 없는 계약덕에 전설이 탄생

드래곤볼은 연재 시작 극초기에는 연재작 중 15위권으로 상당히 인기가 적었습니다. 언제 잘려도 이상하지 않았던 상황이었죠. 하지만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닥터 슬럼프>말도 안되는 흥행(평균 시청률 23.8%, 최고 시청률 36.9%. 역대 점프 원작 애니메이션 중 최고 시청률로 아직까지 유지 중)으로 인해 후지 TV는 토리야마 아키라의 신작은 무조건 애니메이션화 한다는 계약을 체결해놓은 상태였습니다. 

 

인기가 있든없든 애니메이션화 해야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토리야마와 토리시마가 머리를 맞대고 회의한 결과 손오공과 반대되는 얍삽하고 얄미운 캐릭터인 크리링을 투입하게 됩니다. 이는 신의 한 수가 되어 무천도사와 거북 하우스에서 수련하며 천하제일무술대회에 참가하는 편이 전개되면서 치솟는 물가는 저리가라 할 정도로 인기를 얻게 됩니다. 

 

무천도사
기본을 중시하는 무천도사

 

3. 개그 모험물에서 액션물로

1-2권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산 속에 혼자 조용히 살아가는 손오공이 부르마를 만나면서 소원을 들어준다는 드래곤볼을 찾아 모험을 떠나게 되는 개그 모험물 스토리입니다. 

 

부르마-오공
원작 마지막화 작가의 말

 

천하무술대회편이 시작하자 엄청난 흥행이 시작된 드래곤볼. 하지만 주인공에게 시련을 안길 확실한 빌런 캐릭터가 없었죠. 또 한 번 난관에 부딪힌 토리야마와 토리시마. 악당에 대해 진지하게 연구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던 중 토리시마가 언급한 로마 제국의 '네로 황제'에서 영감을 얻게 되죠. 상대방의 고통을 보며 즐거워하는 악당 캐릭터를 구상하게 되었고, 그렇게 탄생한 캐릭터가 '피콜로 대마왕'이었습니다. 이렇게 만화의 장르를 자연스럽게 개그 모험물에서 액션물로 변경, 드래곤볼은 전설이 됩니다. 

피콜로-대마왕
피콜로 대마왕

 

 

 

 


토리야마 아키라 2편으로 이어집니다.^^

 

드래곤볼로 만화의 신이 된 남자 토리야마 아키라 2부

 

드래곤볼로 만화의 신이 된 남자 토리야마 아키라 2부

토리야마 아키라 1부에 이어 전설이 된 만화 '드래곤볼'의 업적과 토리야마 아키라에 대한 비하인드 숨만 쉬고 있어도 연봉 10억이 꽂히는 남자 토리야마 아키라 1부 숨만 쉬고 있어도 연봉 10억

chogipok.tistory.com

 

반응형

댓글